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안면홍조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전국민의 건강 지킴이 헬스키퍼 입니다.

 

오늘은 제가 겪고 있는 질환 아닌 질환에 대해서 소개 시켜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원래 어렸을때 부터 광대뼈 부분에 홍조 현상이 있었는데요~ 특히 고등학교 시절에 가장 심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드름이 생기고 지루성 피부염 또한 같이 오면서 청소년기에 피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엄청 많이 받았습니다. 이것 떄문에 피부과도 많이다녔고 얼굴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진 적이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약간의 경험담을 여러분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00% 맞는 법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소통 POINT!!!>

1.안면 홍조의 원인 과 증상

2.안면 홍조 예방법


1.안면 홍조의 원인과 증상

추운겨울

안면홍조 즉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까지는 특별한 원인 없이 나타나는것이 대부분 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는 이유는  여름보다는 겨울에 많이 생기며 또한 감정의 변화가 심하게 나타났을때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주 나타나는 홍조 현상이 우리몸에 이상신호를 주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첫번째로는 폐경의 신호 입니다. 50대 이상의 경우는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폐경기 홍조가 있으며 통계적으로 보아 폐경기 여성의 약 60%가 안면홍조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혹시나 50대 이전에 수술적으로 난소를 제거한 경우에는 더 이른 시기에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번째는 피부질환 인데요 제가 겪었던 부분 입니다. 크게 건선 즉 건조해서 생기는 피주병과 지루성 피부병으로 안면홍조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요 저는 지루성 피부염으로 인해서 약간은 심해보이는 편이였습니다. 건선의 원인은 명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개인의 환경적 요인이 유발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에 혹시나 구독자여러분 본인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지는 않는지 자신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제가 겪었던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의 분비로 인해 여드름도 많이 생겼으며 이때문에 피부과 약도 과도하게 복용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피부과 약을 먹으면 나아지는 것처럼 보였으나 약을 소홀히 하면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생기는 등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최대한 세안을 많이하고 로션도 최소화 하는 것이였으며 주변 환경 또한 신경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세번째 만성적인 피부질환은 다른 치료제가 없다고 합니다. 피부과를 가시면 스테로이드연고를 처방해주기 때문에 사용하게되는데 스테로이드 연고는 부작용으로 피부를 얅게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사용전에 꼭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안면 홍조 예방법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특이한 경우가 아니면 저처럼 안면홍조는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도 완벽한 치료는 아니지만 지금 현재 얼굴 피부는 예전보다 많이 깨끗해졌지만 약간의 여드름은 있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현재 피부과는 다니지 않으니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는 참고로 음식조절과 술은 마시지 않습니다. 특히 음식 중에 매운음식은 될 수있으면 피합니다. 매운음식의 경우 피부를 자극하고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안면홍조가 다시금 생기는 경우의 수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분의 경우는 잦은 박피나와 같은 피부시술을 받을 경우 피부 층이 얅아져서 안면홍조현상을 겪는 분들도 계시니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술 즉 알코올은 대표적인 안면홍조 유발 성분 즉 아세트알데히드가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키켜 인체 내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당뇨가 있으시거나 항생제를 복용하고 계시는 경우 안면홍조 유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 금주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배가 있으시거나 아니면 사우나나 찜질방을 좋아하시는 여자분들은 특히나 조심하셔야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사우나 후 찬바람을 맞게되면 피부가 빨리 상하기도 하고 이런 기온차에 의하 홍조현상이 더 두드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처럼 피부가 연약한 경우나 민감성 피부이신 경우 계면활성제나 유화제가 적은 세정제와 보습제 등을 사용하고, 일광노출에 의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시고 물을 많이 섭취하셔서 피부에 수분이 머물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고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도록 스스로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