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통

누수발생시 누수탐지업체 부르기전 자가 진단하는 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전국민의 건강 지킴이 헬스키퍼 입니다.

 

 

우리 구독자 여러분 집은 안전하시나요?? 혹시 누수가 발생해서 아랫집가 다툼이 있으시지는 않으셨나요? 저는 제가 최근에 겪었던 일이라서 혹시나 모르시는분이 계실까봐~ 공유차원에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사견이 많이 들어간 부분이 있으므로 아 이렇게 해결 하기도 하는 구나 하고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오늘의 소통POINT!!!>

1.누수 자가진단법 3가지
2.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활용하기
3.누수예방 및 대책


 

 

1.누수 자가진단법 3가지

누수

 

대부분 우리집 천장이나 아랫집 천장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진짜 난감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사온지 얼마 안됐는데, 또는 내가 살고 있는 집이 전세나, 월세로 살고 계셔서 누수 문제를 해결 하기 어려울때 등등 누수 뿐만 아니라 집에 문제가 발생하면 언쟁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누수관련문제가 발생이 되면 바로 누수 업체를 불러서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데요~ 그전에 누수 자가진단법을 오늘 확실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가장 흔히 우리가 아는 방법으로는 수도 계량기 파악입니다. 아파트와 같은 경우는 수도계량기가 어디에 있으신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현관문 입구 좌측이나 우측에 어떤함이 있으실텐데 거기안에 수도계량기가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계량기

 

계량기를 보시게 되면 계량기 판아래 파란색이나 빨간색으로 된 부분이 계속 회전을 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집에서 수도를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부분이 계속적으로 돌고있으면 이것은 거의 100% 누수 입니다. 단 노후화된 주택의 경우는 아주 미세하게 약간씩 도는 경향이 있는데 이부분은 제가 살아보니 물세나 누수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 듯 합니다.

 

아파트와 같은 경우는 현관 및 복도 계량기 밑부분 등에 물이 고이거나 젖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확인보다 아랫집에서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다는게 흠이겠습니다. 누수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이 화장실 욕조 아래 입니다. 집을 이사하실 때 화장실 같은 경우 리모델링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요~ 마감처리를 잘못하거나 방수처리를 하지 않는 경우와 같은 부실 시공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두번째 확인 방법은 수도요금으로 바로 식별이 가능합니다. 여름과 같은 경우에는 물을 사용여부가 헛갈릴 수도 있지만 평상시보다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꼭 계량기 확인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방법은 보일러로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보일러안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게 물이라는 것을 알 고계실텐데요~우리가 사용하는 따뜻한 물을 또는 방을 따뜻하게 하기위해서는 물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누수가 발생하면 보일러에 물보충이라는 경고 메세지가 계속 뜨거나 저수위경보 램프 등이자주 켜지면 누수를 한번쯤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2.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활용하기

누수

누수가 발생하면 저만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아마 돈걱정이 제일 먼저 드실꺼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 또한 최근에 누수문제가 터지면서 와~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였다는..단 일상생활책임보험에 가입되어있으시다면 누수문제에 대해서는 이제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혹시나 지금현재 누수가 발생되었다면 보험약정서를 펼쳐서 일상생활책임보험 가입여부를 알아보시거나 가입되어 있는 콜센터에 물어보시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책임보험의 경우 요즘에는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항목이지만 예전에는 많이 없었던 부분입니다. 혹시나 빠지신 분들은 꼭 보험사에 전화하셔서 가입하시면 누수뿐만아니라 핸드폰, TV 등 여러곳에서 활용할 수 있으니 큰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누수의 경우 보험 활용을 하면 약간의 개인자부담이 들어가는데요~ 여기서 헬스키퍼 TIP 들어갑니다.

일상생활책임보험의 경우는 중복청구가 되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의 사례로 예를 들면 누수 비용이 약 30만원정도가 발생이 되었는데요~ 본인부담금이 약 20만원이 되니 보험청구로 받을 수 있는 비용은 10만원이 됩니다. 하지만 제 보험과 와이프 보험이 같이 있어 보험사에서 받은 비용으로 전부 누수 처리를 했다는 사실!!! 꼭 청구하시기 전에 가족분들중에 같은 특약이 들어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보험 청구를 하시기 바랍니다.​


3.누수예방 및 대책

 

 

누수

누수가 발생하는 이유는 제가 생각했을 때 크게 두가지 이유인것 같습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노후이고 그다음이 인테리어 공사인데요~ 노후와 같은 문제는 세월이 가면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집을 잘못 뽑기 하셨을 경우 생기는 문제니 배제를 하면 인테리어 공사의 같은 경우는 업체를 얼마나 잘 선정하느냐에 따라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의 경우 싼 자재를 가지고 하시는 경우도 있고 경력미숙으로 인한 것도 생기기 때문에 항상 인테리어 하실때 견적은 꼭 꼼꼼하게 뽑으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인테리어 같은 경우는 꼭 방수층에 주의해서 시공하시고 KS마크가 있는 인증 받은 자재를 될 수 있으면 사용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