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통

한부모 가정 혜택 및 복지 서비스 총정리!!

반응형

한부모가정썸네일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전국민의 건강 지킴이 헬스키퍼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이혼율의 증가로 한부모가정이 점점 많이 늘어나고 있어 이 문제에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독자여러분께서도 이로 인해 겪는 어려움이 있는 분들도 계실텐데요~모르셨던 제도가 있으시면 꼭 활용하셔서 조금이라도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소통POINT!!!>

1.한부모 가정이란?

2.한부모 가정 기준 소득은?

3.한부모 가정 복지서비스 종류

 

4.헬스키퍼의 한마디!!! 


 

1.한부모 가정이란?

우리나라 조 이혼율이 2019년 기준으로 2.2이라고 합니다. 이는 1000명당 이혼 건수를 말하는데요~어떻게보면 많은 건수는 아니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요즘에 흔히 하는 말로 한번 갔다오는것은 흠이 아니라고까지 말을 하니 이혼이 점점 쉬워지는 것 같아 약간은 걱정입니다.

 

이렇게 이혼이나 별거, 유기, 미혼모 등으로 부모중 한사람과 자녀로 구성되는 가정을 한부모가정이라고 합니다. 앞에서 말했듯 이혼 증가로 전체 가구에서 한부모 가정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여서 한부모가정에대한 우려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면서 국가에서 한부모가정의 아이들이 격는 대인관계 문제, 자녀 양육 문제, 남녀 역할 재조정 문제, 경제적 어려움, 소외감과 상실감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한부모 가정 기준 소득은?

 

 2인

3인 

4인 

 2020년 기준 중위소득

229만 1980원 

387만5770원 

474만9174원 

 한부모 및 조손가정

 기준 중위소득 52%

(복지급여지원)

155만 5829원

201만5400원 

246만9570원 

 기준중위소득60%

(한부모가정 증명서발급)

179만 5188원

232만5462원 

284만9504원 

 청소년 한 부모가정

 기준 중위소득 60%

(복지급여지원)

179만 5188원

232만5462원 

284만9504원

 기준중위소득72%

(한부모가정 증명서발급)

215만 4225원

279만554원 

341만9405원 

 

3.한부모 가정 복지서비스 종류

◎미혼모·부 초기지원(권역별 미혼모·부자 거점기관 운영)

우리나라에서는 미혼모를 보호하기 위해 많은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미혼모·부가 아기를 스스로 양육하고자 할 경우, 양육초기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즉 예를 들면 임심한 상태에서 출한후 6개월까지 머물 수 있는 미혼모 시설과 같은 것을 제공하여 아동의 양육은 물론 미혼모·부가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주택 매입임대주택 지원사업
한부모 가정의 경우 대부분 생활의 안정이 안된 경우가 많은데 그중에 저소득층에 해당되는 경우 주거안정을 위해 다가구 주택 등을 매입하여 저렴하게 임대해주는 제도입니다.

 

◎청소년한부모자립지원
청소년 한부모가 자녀를 양육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한부모 가정의 경우 대부분 아이가 방과후에 혼자 있는 경우가 많은데 예방차원에서 학교가 끝난 후 방과후학교 수업을 통해 저소득층 자녀의 지속적이며 실직적인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공교육 활성화 및 저소득층의 교육격차 해소를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가족역량강화지원 사업
취약·긴급위기 가족이 가족 기능을 회복하고 정서적,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주택 전세임대주택 지원사업
무주택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지원제도 인데 이 부분은 소득수준, 자산수준까지 약간은 까탈스럽게 보기 때문에 꼭 선정기준을 잘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라며 선정기준은 무주택세대구성원(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2조를 근거하여 지원합니다.

◎학교우유급식
성장기에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의 학생에게 학교 우유급식을 공급함으로써 체력 증진과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고, 우유소비기반을 확대하여 낙농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도모합니다.

 

◎양육비 이행 원스톱 종합서비스
대부분 한부모가정은 이혼에 의해서 생기며 이혼을 하는 사유가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크기 때문에 아이의 양육비를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육비를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 가족이 원활하게 양육비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만 19세 미만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한부모 조손가족을 지원
만약 가정에서 사건사고가 즉 예를 들면 소송이나 채권 추심과 같은 일이 발생하였을때 법적인 부분을 도와주는 서비스로서 이는 1회 신청으로 자녀가 성인이 될때까지 지원해즈는 맞춤형 종합서비스 입니다.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취약계층 학생이 밀집한 학교를 선정하여 집중 지원함으로써 교육·문화·복지 수준을 높이고 교육격차를 해소합니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지원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안정을 위해 일정기간 동안 주거를 지원합니다.

 

◎취약계층 환경성질환 예방사업
실내환경 진단 및 컨설팅, 실내환경 개선, 환경성질환자(소아·청소년·어르신) 진료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운영지원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 상담 등 종합서비스 제공을 통한 건강한 성장 및 자립 역량 배양을 지원합니다.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에게 PC와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하여 정보 소외 계층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합니다.


◎초등돌봄교실
맞벌이가정 등의 자녀가 방과후에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학교가 자녀를 돌봅니다.

 

◎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지원
TV광고를 보면 부모에게 버림받아 할머니와 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유하면 관계없지만 힘들게 살고 계시는 조부모님께 맡겨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처럼 저소득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의 교육비(학비)를 지원합니다.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청소년산모에게 임신 및 출산에 필요한 의료비를 지원하여 청소년산모와 태아의 건강증진을 돕습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
저소득층 중·고생 중 잠재력 있는 학생을 조기 발굴, 대학까지 연계 지원하는 국가 장학제도를 통해 교육의 희망사다리 기능을 강화합니다.

 

◎입양숙려기간 모자지원사업
미혼 또는 이혼 한부모가 출산 전후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입양에 동의하는 것을 방지하고 입양과 양육에 대하여 충분히 고려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민층가스시설개선
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가스 사고에 취약한 LPG호스를 금속배관으로교체하는 비용을 지원합니다.

 

◎고교학비 지원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에게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서 학비를 지원하는 제도로서 이는 가구의 소득 인정액에 따라 기준이 다르며 각 지역별로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교육청에 문의하셔서 진원하시기 바랍니다.

각 학교별 학교장 추천이 결정된 학생, 법무부장관이 추천하는 난민 인정자 또는 그 자녀에게는 100% 지원이 되며 고등학교의 입학금과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납부를 면제합니다.

 

◎급식비
저소득층자녀에게 급식비를 지원하여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고 교육복지를 실현합니다.

 

◎시청각장애인용 TV 무료 보급사업
시·청각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조건에서 방송매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장애인용 TV를 보급함으로써 방송소외계층의 방송접근권(TV시청권)을 보장합니다.

 

◎가사 · 간병 방문 지원사업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 가정에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가사와 간병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포츠강좌이용권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 기회를 보장하여 체력향상과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합니다.

 

◎방과후 보육료 지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취학아동의 방과후 보육료를 지원하여 양육의 부담을 줄이고 원활한 경제활동을 돕습니다.

 

◎영구임대주택 공급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국가유공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 사회보호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영구임대주택을 공급합니다.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족이나 조손가족이 가족의 기능을 유지하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동 양육비를 지원하는 제도 인데요~아동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 지원합니다.

-아동양육비: 자녀 1인당 아동양육비 월 20만원 지원
-추가아동양육비: 자녀 1인당 월 5만원 지원
-학용품비: 자녀 1인당 연 5만4,100원의 학용품비 지원
-생활보조금: 가구당 월 5만원 지원
000

  

4.헬스키퍼의 한마디

오늘 한부모 가정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다뤄보았는데요~ 위에 있는 혜택이라든지 제도, 복지서비스는 솔직히 없어져야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왠 생뚱맞는 소리냐고 말씀하시는분들도 계실텐데요~ 사회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되지 않아서 이러한 복지서비스가 없어졌으면하는 바램이기 때문입니다.

 

저또한 아이를 키우고 있고 아이를 키우고 가정을 꾸려나가는 입장에서 보면 작금의 사태가 한편으로는 이해되지만 아이들을 생각하면 정말 무심한 부모라고 생각합니다. 이혼을 하면서 한부모 가정이 되고 아이들이 받는 상처 그리고 사회적인 관계가 깨지고 생계유지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혹시나 지금 가정의 불화가 있으신 분들은 다시한번 생각하고 또 생각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정말 미치도록 힘이들면 정신적인 치료와 부부클리닉을 이용해서라도 꼭 작금의 상황을 헤처나가시기 바라면서 이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