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전국민의 건강 지킴이 헬스키퍼 입니다.
오늘은 우리 생활에서 꼭 없어서는 안될 자동차용어 관련 주제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많으신 덕후 분들이라면 너무 쉬운 부분일수 있겠지만 저처럼 자동차에 관해 문외한인 사람일 경우는 너무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서 글을 포스팅하면서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약 190가지 자동차용어들이 있는데 처음부터 다 알려는 생각보다는 모르는 용어가 나올때마다 찾아오셔서 보시는 센쓰? 자세하게 준비했으니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90가지 자동차 용어 총정리
용어 종류(영어) |
용어 종류(한국어) | ||||||||
ABS(Anti-lock Brake System) |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 | ||||||||
ASR(Anti-spin Regulator) |
차륜공전 조절장치 | ||||||||
ATS(Air Temperature Sensor) |
흡기 온도 센서 | ||||||||
BAS(Brake Assist System) |
브레이크보조장치 | ||||||||
BCPS(Balanced Canister Purge Solenoid) |
캐니스터 플러그 발란스유지장치 | ||||||||
BL(Bow Line) |
차량의 횡축 | ||||||||
BOM(Bill of Material) |
부품구성표 | ||||||||
Buy-Off(Buy-Off) |
최종 결정 여부 판단(최고경영자) | ||||||||
C/F(Checking Fixture) |
검사기구 | ||||||||
CAD(Computer Aided Design) |
도면프로그램 | ||||||||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
컴퓨터해석 | ||||||||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 |
시제품제작 | ||||||||
CHMSL (침슬)(Center High Mounted Stop Lamp) |
정지등(후위중앙설치) | ||||||||
CIM(Computer Intergrated Manufacturing) |
기업 경영 활동을 통합하는 시스템 | ||||||||
COP(COP) |
양산검사 | ||||||||
CPS(Crank Position Sensor) |
크랭크 센서 | ||||||||
CTS(Coolant Tamperature Sensor) |
냉각수온센서 | ||||||||
DOHC(Double Over Head Camsahft) |
캠샤프트 엔진형태 | ||||||||
EAT/ECT/전자제어 오토매틱 | 주행안정제어방법 | ||||||||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 배기가스재순환장치 | ||||||||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전자식 주행 안전 장치 | ||||||||
ETS(Electronic Traction System) | 구동력제어장치 | ||||||||
FMVSS(Fed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 미연방 자동차 안전기준 | ||||||||
GVW(Gross Vehicle Weight) | 차량의 총 중량 | ||||||||
HLLD(Head Lamp Leveling Device) | 헤드램프의 높낮이 스위치 | ||||||||
IACV(Idle Air Control Valve) | 공기의양 조절 밸브 | ||||||||
LSPV(Load Sensing Proportioning Valve) | 제동압유지장치 | ||||||||
MPI(Multi Point Injection). | 연료 다중분사 방식엔진 | ||||||||
MPV(Multi Purpose Vehicle) |
다목적차량 | ||||||||
NVH(Noise, Vibration & Harshness) | 부품소음진동 | ||||||||
O2 Sensor | 산소센서 | ||||||||
OBD(On Board Diagnostics) |
자동차스마트진단기 | ||||||||
RON(Research Otane Number) |
C3H8의 함유비율 | ||||||||
RV(Recreational Vehicle) |
레져용차량 | ||||||||
SPI(Single Point Injection) |
엔진연료분사방식 | ||||||||
SUV(Sports Utility Vehicle) |
스포츠유틸리티차량 | ||||||||
TL(Transverse Line) |
차량의종축 | ||||||||
TPS(Throttle Position Sensor) |
스로틀바디에 장착되어있는 센서 | ||||||||
VIN(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
차대번호(17자리의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 | ||||||||
WL(Water Line) |
자동차 바퀴부터 루프까지 나눈 선 | ||||||||
걸 윙 도어(Gull Wing Door) |
문이 열린 모습이 날개를 펼친형상과 비슷하다고 붙여진 명칭 | ||||||||
공기항력계수 | 공기의 흐름에 대한 형태의 계수 | ||||||||
공력(空力) | 고속주행시 차체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힘 | ||||||||
그린하우스(Green House) | 온실효과 | ||||||||
기어 레이쇼(gear ratio) | 기어비에 대한 배분에 관한 설계 | ||||||||
노즈/테일(Nose/Tail) |
유체역학의 안전성 관련 용어 | ||||||||
노치백(Notch Back) | 세단 승용차 뒷모습 | ||||||||
도어 힌지(Door Hinge) |
문 연결부위 | ||||||||
도어로크(Door Lock) | 셀프캔슬이라고도함 | ||||||||
도어미러(Door Mirror) | 운전자 가까이에 있는 도어미러 | ||||||||
랙 앤드 피니언 방식(rack and pinion type) | 작은기어와 톱니를 가진 스티어링 장치 | ||||||||
러기지 스페이스(Luggage Space) | 트렁크 | ||||||||
매뉴얼 시프트(manual shift) | 오토를 수동으로 바꾸는 방법 | ||||||||
모노코크 보디(Monocoque Body, Unit Constraction Body) |
프레임을 일체형으로 만들어 힘을 분산시키는 방법 | ||||||||
모델 이어(Model Year) | 모델 변경 시점 | ||||||||
몰딩(Moulding) |
자동차 바디 및 도어 내장 관련 용어 | ||||||||
미드쉽스타일(Midship Style) | 엔진 무개중심이 중심에 두는 방식 | ||||||||
바이 오프(Buy Off) | 자동차 양산여부 결정 | ||||||||
반클러치 |
클러치 운전 방식(언덕길에서 뒤로 안밀림) | ||||||||
벨트 라인(Belt Line) |
유리창과 벽체의 경계선 | ||||||||
보디 사이드 트림(Body Side Trim) | 트림의 내장 방법 | ||||||||
보디 쉘(Body Shell) |
사람이 오르내리기 차체 바깥부분 | ||||||||
부분강화유리 | 대부분 앞창유리에 많이 사용 | ||||||||
사각 헤드램프 | 헤드램프 모양(둥근건, 네모난것) | ||||||||
선 바이저(Sun Visor) | 직사광선으로부터 운전자 눈 보호 | ||||||||
세그먼트(Segment) |
컴퓨팅 기억장치의 영역 | ||||||||
셀렉터 레버(selector lever) | 수동 변속차의 시프트 레버 | ||||||||
수막 현상(하이드로 플레이닝) |
타이어와 길사이의 수막이 형성되어 순간적으로 제어가 되지 않는 현상 | ||||||||
슈퍼차져(Super Chager) |
엔진의 출력축으로 구동되는 펌프를 이요하여 대기압보다 더 높은 압력으로 혼합기를 공급하는 장치 | ||||||||
스킨 체인지(Skin Change) |
외관상의 변화로 이미지 체인지를 하는 것을 말함 | ||||||||
스트레이크(Strake) |
공기의 양력 관련 용어 | ||||||||
스티어링(steering) |
자동차 조향장치 | ||||||||
스티어링 기어(steering gear) |
스티어링 기어 비 | ||||||||
스티어링 기어 박스 효율 (steering gear box efficiency) |
조향기어를 나타내는 말 | ||||||||
스티어링 기어비(steering gear ratio) | 스티어링 기어 비율 | ||||||||
스티어링 댐퍼(steering damper) | 스티어링 샤프트에 장착된 다이나믹 댐퍼 | ||||||||
스티어링 록(steering rock) | 스티어링 휠의 회전을 잠금시켜 도난을 방지한 장치 | ||||||||
스티어링 샤프트(steering shaft) | 스티어링 휠의 조작력을 스티어링 기어에 전달하는 샤프트 | ||||||||
스티어링 오프 센터(steering off center) | 스티어링 휠이 중심을 벗어나는 현상 | ||||||||
스티어링 지오메트리(steering geometry) |
스티어링 기구에서 각 부품의 치수나 위치 관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의 총칭 | ||||||||
스티어링 칼럼(steering column) | 스티어링 샤프트를 감싼 튜브 | ||||||||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 | 차의 진행방향을 바꾸기 위해 운전자가 조작하는 조향기구 | ||||||||
스포일러(Spoiler) | 공기의 흐름을 변화시키는 작용 | ||||||||
슬라이드 도어(Slide Door) | 보디선과 평행하게 열리는 도어 | ||||||||
슬림-짐(Slim-jim) | 차량의 외부에서 도어의 잠김상태를 해제 시키려는 행위 | ||||||||
시트(Seat) | 운전자 및 탑승자의 피로도 해결 | ||||||||
시트 어저스터(Seat Adjuster) |
전자(또는 승객)의 체위에 맞게 수동 또는 자동으로 전후 좌우, 상하 방향으로 조절하는 장치 | ||||||||
시트 커버(Seat Cover) | 포장, 표면, 외형의 역할을 하며 안락감을 부여하는데 재질 | ||||||||
시트 프레임(Seat Frame) | 시트어셈블리의 구조물 | ||||||||
시프트 노브(shift knob) | 시프트 레버 끝에 붙어 있는 손으로 잡는 부분 | ||||||||
시프트 레버(shift lever) | 기어 체인지 레버 | ||||||||
시프트 록(Shift Lock) |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시동후에도 변속되지 않도록 하는 장치 | ||||||||
시프트 패턴(shift pattern) | 수동기어 차의 트랜스미션 레버조작을 나타낸 도형 | ||||||||
실드빔(Sealed Beam) | 램프 유니트 전체를 하나로 한 것 | ||||||||
싱크로메시(synchromesh) |
감속비가 다른 기어를 맞물리게 하기 전에 원추형의 원판을 서로 마찰시켜 회전속도를 일치시킨 뒤 힘을 전하는 장치 | ||||||||
쐐기(Wedge) | 차체의 전면부가 낮고 뒷부분이 높은형태 | ||||||||
안개등(Fog Lamp) | 보조등 | ||||||||
암 레스트(Arm Rest) |
팔꿈치를 올려놓게 하는 곳 | ||||||||
어깨선 | 차체의 면이 꺾여 연장되어 나타나는 라인을 비유하는 말 | ||||||||
어셈블리(assembly) | 여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일체가된 부품 | ||||||||
어시스트 그립(Assist Grip) |
대부분이 도어 위쪽에 잡을 수 있게 붙어있는 손잡이 | ||||||||
언더보디/사이드보디 (Under Body/Side Body) |
보디 측면 즉 도어 둘레를 말함 | ||||||||
에이펙스(Apex) | 차체의 앞쪽 끝을 뽀족하게 만든 것을 의미 | ||||||||
엔캡(NCAP) | 신차검증프로그램 | ||||||||
엠블렘(Emblem) |
메이커와 차의 이름 등을 디자인한 마크 | ||||||||
열선유리 |
전기를 통하여 유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 | ||||||||
오메가구간(Omega) | 오메가 모양으로 휘어진 급커브 구간 | ||||||||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 | 고속으로 달릴 때 연비를 좋게 하고 엔진음 김소 | ||||||||
오버 펜더(Over Fender) | 삐져 나온 타이어를 덮기 위한 펜더 | ||||||||
오버항(Overhang) | 구조물의 길이 | ||||||||
오토래쉬 | 유압식 자동밸브조정장치로 밸브간극 조절 | ||||||||
오픈 스토퍼(Open Stopper) |
도어가 쉽게 움직이지 않게 한 장치 | ||||||||
원심진각장치 | 디스트리뷰터(배전기)내의 기계장치 | ||||||||
웨더스트립(Weatherstrip) | 도어가 진동되는 것을 막는 구실 | ||||||||
웨이스트 라인(Waist Line) |
차체에서 벨트라인과 로커 패널사이의 스타일적 처리나 면의 변화를 주는 방법에 따라 형성되는 라인 | ||||||||
윈도우 그래픽(Window Graphic) |
유리창의 모양이 그 형태위에 그려 졌다는 개념 | ||||||||
윈도우 레귤레이터(Window Regulator) | 창문의 유리를 오르내리게 하는 장치 | ||||||||
윙커(Winker) | 깜박이 또는 플러셔 | ||||||||
유압 클러치 | 오일의 압력으로 클러치가 끊어질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 | ||||||||
윤거(輪距)(Tread) | 좌측 바퀴의 중심선과 우측바퀴의 중심선간의 폭 | ||||||||
인터쿨러(Inter Cooler) |
과급압력 공기를 냉각시켜 공기밀도를 더욱 증가시켜 엔진성능 개선하는 장치 | ||||||||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 자동화한 변속기 | ||||||||
종치(Longitudial Mounting) | 엔진을 차체의 길이방향으로 설치 | ||||||||
차일드 록(Child Lock) | 차가 달리는 중에 도어가 열리는 일이 없도록 하는 장치 | ||||||||
카울(Cowl) | 프론트 윈도와 연결된 앞쪽 패널 부분 | ||||||||
칼럼 시프트(column shift) | 시프트 레버가 핸들의 기둥(칼럼)에 붙어 있는 타입 | ||||||||
캐릭터 라인(character Line) | 일반적으로 팬더에서부터 뒤 데크(Deck)까지 연결되는 선 | ||||||||
캐빈 스페이스(Cabin Space) |
승용차 실내의 넓이 | ||||||||
캠버(camber) | 타이어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해 어떤 각도 | ||||||||
캠버각(camber angle) | 타이어의 중심선이 수직선과 이루는 각 | ||||||||
커먼레일(Common Rail) |
엔진이 혼합기를 통해 연료와 공기를 연소실에 공급하는 것 | ||||||||
콕피드(cockpit) |
차에서는 운전석 주위를 뜻함(핸들, 대쉬보드 등) | ||||||||
크로스멤버/사이드멤버 (Cross Member/Side Member) |
언더 보디 등에 쓰이는 뼈모양의 것 | ||||||||
크립(creep) |
전진과 후진(R, D, 2, 1 등) 레인지에 셀렉터 레버를 넣으면 차가 조금씩 나아가는 현상 | ||||||||
클러치(clutch) | 엔진의 동력을 잠시 끊거나 이어주는 장치 | ||||||||
클러치 디스크/라이닝 (clutch disc/lining) |
마찰로 힘을 전하는 마찰원판 | ||||||||
클러치 슬립(clutch slip) |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것 | ||||||||
클러치 프레셔 플레이트 (clutch pressure plate) |
클러치 디스크에 균등하게 전해 밀어붙이거나 떼어내는 일을 하는 둥근 판 | ||||||||
킥 다운(kick down) |
오토매틱 차의 특징 중 하나로 액셀 페달을 세게 밟아 주면 순간적으로 메인기어가 작은 기어와 물려 힘이 세지는 현상 | ||||||||
터보차져(Turbo Chager) | 콤프레셔에 의해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 | ||||||||
테일 게이트(Tail Gate) |
해치백 차량의 뒤쪽에 유리창과 함께 열 리는 백도어를 말함 | ||||||||
토아웃(toe-out) | 토인의 반대로 앞바퀴의 앞이 넓어진 것을 의미 | ||||||||
토인(toe-in) | 앞의 두바퀴가 앞쪽으로 약간 좁아진 것을 의미 | ||||||||
토크(torque) | 어떤것을 어떤점 주위에 회전시키는 효과( 회전력) | ||||||||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 | 토크를 조절해주는 장치 | ||||||||
트랜스미션(transmission) | 힘의 크기를 조절하는 변속기 | ||||||||
트렁크(Trunk) | 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공간 | ||||||||
트렁크 라인(Trunk Line) | 트렁크부분의 형상 | ||||||||
트렁크 리드(Trunk Lid) | 트렁크 룸을 여닫는 철판으로 리드는 뚜껑이란 뜻 | ||||||||
티어 다운(Tear Down) | 신차종 개발시 반영하도록 하는 설계 기법의 하나 | ||||||||
패널(Panel) |
일체 프레스된 외판과 내판을 말함 | ||||||||
패드(Pad) | 충돌 때 승객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든 부분 | ||||||||
패스트 백(Fast back) | 뒷 유리와 데크가 하나의 흐름을 가지는 면 | ||||||||
패키지 트레이(Package Tray) |
글로브 박스 밑에 노트와 지도 등을 둘 수 있게 한 접시 모양의 부분으로 보조적인 수장공간 | ||||||||
페이드 |
브레이크를 혹사시키면 과열되어브레이크 마찰부분의 마찰계수가 줄어들어 브레이크의 효용이잘 듣지 않는 현상 | ||||||||
페이스 리프트(Face Lift) | 차량의 앞이나 뒤쪽의 모양 일부분만을 변경하는 것을 뜻함 | ||||||||
펜더(Fender) | 타이어를 덮고 있는 부분 | ||||||||
펜더미러(Fender Mirror) | 런트 펜더의 좌우측에 붙은 백미러로 아웃사이드 미러 | ||||||||
풀 모델 체인지(Full Model Change) | 차량의 전체 스타일과 구조를 변경하는 것 | ||||||||
퓨전 카(Fusion Car) | 서로 다른 형태의 자동차가 하나로 결합된 형태 | ||||||||
프런터 스커트(Front skirt) | 차에서는 앞부분을 가리는 것 | ||||||||
프런트보디/리어 보디 (Front Body/Rear Body) |
엔진과 앞 서스펜션, 라디에이터, 스티어링 기어박스 등이 붙어 있는 곳 | ||||||||
프레임(frame) | 새시를 각 장치나 차체를 설치하는 부분 | ||||||||
프로토 타입(Proto Type) | 주로 시험제작 차량을 뜻하는 말 | ||||||||
플레어(Flare) |
태양광선이 부드럽게 퍼지는 효과를 내기 위하여 면 처리를 오목하게 만든 형상 | ||||||||
플로어(Floor) | 차의 내부 바닥 | ||||||||
플로어 시프트(floor shift) | 운전석 옆의 플로어(바닥)에 시프트 레버가 붙어 있는 타입 | ||||||||
피에조 입력변환센서(Piezo electric type trancducer sensor) | 기계적 진동을 가하면 전기적 진동으로 변환 장치 | ||||||||
피이튼(Phaeton) |
운전석과 조수석의 앞좌석과 뒷좌석이 벽체로써 구분되어 있는 구조 | ||||||||
필러(Pillar) |
도어부와 천장의 중간에 있어 차에 강도를 더해주는 기둥 | ||||||||
하드탑(Hard top) |
컨버트블형 차량에 철제지붕을 얹은 개념 | ||||||||
할로겐 램프(Halogen Lamp) |
수명이 길고 포그램프에서 더 많이 사용 | ||||||||
합판유리 |
승객에게 미치는 피해를 적게 하기 위해 특별히 만든 유리 | ||||||||
해치백(Hatch back) |
차체 뒤쪽에 테일게이트(Tail gate)를 가져서 뒤쪽에 큰 개구부가 생기는 구조 | ||||||||
헤드 라이닝(Head Lining) |
천장 내장부를 말함 | ||||||||
헤어핀구간(Hair Pin) |
여성의 헤어핀 모양으로 휘어진 급커브 구간 | ||||||||
횡치(Transverse Mounting) |
엔진을 차체의 폭방향으로 설치하는것 |
약 190가지의 자동차 용어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저도 차에대해서 관심은 많지만 이렇게 많은 용어가 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습니다. 제가 준비한 작은 내용들이 모여 평상시 차량 관리시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알쓸신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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