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전문가

아이들 경제교육 방법론(feat.자본주의학교)

반응형

출처-픽사베이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전국민의 건강 지킴이 헬스키퍼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이들 경제교육에 대한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요즘 경제교육 즉 자본주의에서 우리아이들이 살아남을 수 있게 하는게 트랜드인데요~ 그래서 어떻게 아이들에게 흡수를 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요즘 부모님들 사이에서 고민거리중에 하나라는 것을 저도 피부로 느끼고 있기 때문에 한번 자료도 찾아보고 요즘 느낀점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최근 설 파일럿 방송으로 자본주의학교라는 방송이 있었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아주 유익하게 보았습니다. 아직 아이들이 어려서 그런지 다른방송 보자고 그랬지만 저는 꿋꿋하게 보았습니다. ^^

 

저는 엄청 보수적인 성향을 갖고 있어서 투자를 함에 있어서 변동성 보다는 안정성에 더 많이 치중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멍청하게 적금이나 하고 있고 투자도 공격적으로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동산 투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안전마진이 확실하다고 생각했을 경우에만 투자가 들어가기 때문에 정말로 극 보수적인 성향을 지닌 저입니다.

 

출처-kbs

저는 우선 아이들의 경제관념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어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 각 출판사에서 경제에 관한 책들이 많이 출판되는데요 세금내는 아이들, 은행에간 놀부와흥부, 유아경제동화, 존리의경제마스터, 돈이사라진날, 맘마미아 어린이 경제왕,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 1,2,3 등 요즘 엄청 많은 책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 수준에 맞추어서 하나씩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교육도서

두번째 중요한 부분은 우선 현금을 사용하도록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어렸을때부터 카드를 사용하는 버릇을 기르면 경제관념에서 가장중요한 소비통제를 못할 수도 있다고 어느 프로그램에서 보았습니다. 저는 이부분에서 동의합니다. 왜냐하면 다들 느끼시지 않나요?? 요즘에 현금을 들고다니시지도 않고 모든 것을 카드, 페이로 결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통제가 없이 무분별하게 돈을 쓰는 어른들이 많고 아이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실천입니다. 항상 돈을 사용함에 앞서서 돈의 소중함을 알려주고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실천 할 수 있는 돼지 저금통을 하나 사주는 것입니다. 물론 주식계좌같은 것으로 실행 할 수 있지만 초등학교 이상 된다면 주식계좌에 대해서 알려주고 매수/매도를 시켜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아직 초등학생이지만 경제관념이 없다면 저금통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희는 한명당 돼지저금통이 3개씩 있습니다. 이는 제가 선생님께 배우는 건데요~ 처음부터 너무 큰 저금통보다 아이들이 지치지 않게 작은적음통을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시간적 여유가 되시면 저금통을 만드는 것도 추천드리지만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몇이나 있으실지^^;;;;

첫번째 저금통은 아이들이 가장 사고 싶은 것을 살 수 있는 저금통입니다.

두번째 저금통은 기부 저금통입니다.

세번째 저금통은 순수한 적금 입니다.

 

이렇게 3개의 저금통을 만드시면 아마 1,2,3번 순으로 금액이 채워지는 것을 느끼실텐데요~ 아마 아이들도 그렇게 느낄꺼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나씩 저금통을 채우고 비우고 하면서 아이들은 3번째 저금통의 소중함을 느낄꺼라는 것이 제가 배운 내용이였습니다. 저도 미약하지만 지금 실행을 하고 있으며 저금통이 전부 채워질려면 아직 멀었네요ㅎㅎ

출처-픽사베이

아이들의 경제교육이라는 것이 정답은 업는 것 같습니다. 유명하신 김승호회장님이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돈을 버는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불리는 능력이 각자 사람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저희 부부만 봐도 정말다릅니다. 저는 돈을 쓸줄 모르기 때문에 돈을 잘모으는 반면에 와이프는 공격적인 성향으로 돈을 불리는 영역에 더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제가 모아놓으면 와이프가 가즈아~를 외쳐서 손해도 보긴 했지만 그래도 이 또한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알려준다면 아이들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시도를 해보시고 점점 늘려나가시기 바랍니다. 물론 지금 경제적인 소득이 낮다면 하나로 뭉치는게 더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공부라는 것은 돈을 뭉치고 있을때 미리미리 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실천해보시기 바라며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방향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