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통

알바로 버티는 프리터족의 미래는?

반응형

 

 

날 선택해줘!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 헬스키퍼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단어를 알게되어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꺼 같아서 설명을 드릴려고 합니다. 바로 프리터족이라는 단어 인데요~ 나이가 들어 갈수록 새로운 단어때문에 정말 난처한 경우가 많은데 프리터족이라는 단어는 그대로 직관적이여서 뜻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프리터족 뜻?

프리터족 = Free(프리) + Arbeit(아르바이트)

 

회사 취업처럼 고정적인 일자리 대신에 알바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말하는데 즉 현재 MZ라고 불리는 세대들을 지칭하는 말로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이 프리터족이라는 말은 원래 일본에서 사용되기 시작했고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자 하는 새로운 세대의 등장을 의미하는 뜻이였다고 합니다. 잃어버린 30년이라고 불리는 만큼 일본 경제가 많이 힘들어지고 불황이 이어지면서 불안정한 고용형태 때문에 이 단어가 쓰이게 된 원인 이기도 합니다.

 

솔직하게 지금 MZ세대들 최저임금이 많이 올라서 알바 몇개만 해도 신입사원 월급을 받을 수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중소기업 같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일은 더 많이 하고 노동강도가 더 심한데 알바보다 더 못한 취급을 받거나 월급도 적게주는 사장님들 덕분에 이런 사회가 되지 않았나 하는 편협한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인생선배로써 한마디 하면 다 지나가더라는 이야기 입니다. 저 신입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알바 2개정도 하면 딱 제 신입월급 나왔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다르게 생각하셔야하는 부분은 경험입니다. 

게임을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레벨 1부터 경험치를 쌓을려고 하면 답답하기도 하고 현질해서 고레벨로 올라가려고 하는데

이는 중소기업을 무시하고 바로 대기업만 바라보는 MZ세대들에게 하고 싶은 말입니다.

 

물론 좋은 대학나와서 대기업 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대기업을 갈 수 있는 길은 여러방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구지 명문대 나오지 않아도 과만 잘 선택하고 자격증만 가지고 있다면 대기업은 경력직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한국형프리터족이 늘어나는 이유??

프리터족도 2가지 형태로 나뉘는데 바로 내가 선택했냐 안했냐의 차이 입니다.

 ‘자발적’ 프리터족과 ‘비자발적’ 프리터족 특히나 우리나라 프리터족 같은 경우는 비자발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아는 글로벌 경제위기로 실업률이 상승했고 이로인해 알바만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또한 최저임급도 2008년에 비해 몇배는 뛰어 올랐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 발생 그리고 부동산 폭등, 빠른 은퇴등으로 연계되면서 예정되었던 채용 일정 등이 전부 뒤로 밀리거나 취소 되서 경기침체로까지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제 2024년은  부동산PF 문제, 저축은행문제 그로인해 경제침체 두둥

이렇게 말하니 대부분 쫄고 있으시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 또한 다 지나갑니다. 생계를 버티다 보면 다 지나가니 걱정하지 마시고 본진을 잘지키시기 바랍니다.

 

물론 장점도 있습니다. 자발적 프리터족이라고 하더라도 이미 사회 생활을 경험하고 나서 알바생으로 돌아오거나,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오던 창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MZ세대뿐만아니라 어르신들도 알바쪽을 힙쓸고 있는데  은퇴 연령대에 근접한 중장년층이 회사에서 희망퇴직을 권고 받고 일하시는 분들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나라는 고용 환경 개선이 필요한 시점!!

 

전문가들은 프리터족이 ‘니트족’(일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 무직자)이 되는 상황을 우려하며 일자리 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이말은 핑계일 뿐이지만 더이상 어떻게 발전 시킬려고 하질 않습니다.  글로만 배우는 사람들과 현장에 뛰지 않는 그 생각의 차이가 얼마나 심한지 아마 여러분들은 모를 것입니다.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따르면 ‘쉬었다’ 즉 백수는  235만명 중에 청년층이 19만3천명입니다. 말은 얼어붙은 고용시장이라고 하는데 중소기업을 업신여기기 때문에 이런 사태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했든 얼마든지 경력쌓고 대기업 갈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다니면서 인정받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요 그리고 계속 포기하지 않고 문을 두두리시길 바랍니다.

 

포기하는 순간 그냥 나락입니다. 세상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MZ여러분!!

 

알바로 생계 유지하는 ‘프리터족’, 이들의 미래는? - 한국연예스포츠신문 (koreaes.com)

 

알바로 생계 유지하는 ‘프리터족’, 이들의 미래는? - 한국연예스포츠신문

금융위기에 등장한 한국형 프리터족열악한 고용 환경에 중장년층 프리터족도 늘어나고 있어질 높은 일자리 마련이 우선되어야[한국연예스포츠신문] 조세령 기자 = 아침에는 피자를 서빙하고,

www.koreae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