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환절기 비염에 찐찐찐~진짜로 좋은 것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전국민의 건강 지킴이 헬스키퍼 입니다.


환절기나 날이 추워지는 가을, 겨울철에는 감기나 비염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비염이 있어서 아침이나 잘때 코막힘 증상이 심한데요~너무 심한 경우엔  수술이나 외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는 있겠지만 비용적인 부분도 부담이 되고 경미한 증세라면 생활 습관이나 요법으로도 효과가 있어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려고 하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소통POINT!!!>

1.비염에 좋은 음식?

2.비염에 좋지 않은 음식은?

3.비염을 이겨내는 차

4.코막힐때 뚫는 방법


 

1.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과일

1)배

배는 저의 최애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배즙을 몇박스 고를 내어서 집에다가 쌓아 놓을 만큼 비염 뿐만아니라 다른 기관지에도 좋은 과일임은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배즙을 물처럼 먹다보니 평소에 잔기침이 많았는데 잔기침 뿐만아니라 가래까지 없애주며 목이 쉬었을 때 나 배가 아플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배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알레르기성 비염에도 효과가 많이 있으므로 따뜻하게 자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2)호박

호박은 단백질과 지방산이 주성분이며 인체에 유익한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약용으로도 사용된다. 한방에서는 자주 먹으면 풍이 예방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A가 되는 카로틴, 비타민C,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호박은 감기 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며, 늙은 호박을 죽, 즙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3)도라지

도라지는 주요 성분중 사포닌이라고 있는데 이 성분은 편도염에 매우 좋으며 가래가 많이 생기는 경우에 삭히는 효과가 있어 배, 호박, 도라지를 같이 즙을 내서 먹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4)대추

대추는 달콤한 맛과 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 덕분에 보양식으로도 사랑받는 식재료이다. 대추에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코점막을 튼튼하게 해 비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소화를 도와주고 식욕을 촉진하기도 한다. 대추차는 건강차로 먹어도 좋은데, 대추와 생강을 달여 꿀로 감미를 조절해서 마신다.


5)생강

생강은 대부분 생강차로 많이 드시는 음식인데요~생강이 맵지만 기관지와 목의 염증을 해소시켜주는데는 큰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가래나 기침을 가라앉혀서 폐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염이 심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드셔보시기 바라며, 제가 먹는 방법은 생강을 꿀에 재워서 한숟갈씩 떠먹고 있습니다.


6)검은콩

콩이 좋은것은 알고 있었지만 비염에 좋다는 것은 이번에 공부를 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콩반찬을 좋아해서 자주 먹는 편인데 콩에는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든다고 하니 검은콩을 갈아마시거나 아니면 두부로 드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콩은 비염뿐만아니라  시력의 회복이나 항암 작용 등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으므로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2.비염에 좋지 않은 음식은?

비염에좋지않은음식

비염에 최악인 음식은 바로 술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코가 찡찡하거나 기침 가래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욱더 환절기에는 금주를 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비염 자체가 염증을 말하는데 술에 들어있는 성분이 더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다면 우유, 유제품의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우유, 유제품은 알레르기를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이다.  일부 비염 환자들의 경우 알레르기가 원인이 아닌 식사에 의해 콧물, 코막힘이 유발되는 미각성 비염으로 분류되는데, 이럴 경우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할 때 증상이 악화된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괴로울 정도로 심하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3.비염을 이겨내는 차

비염에좋은차

1)작두콩차(최애사랑)

작두콩에 대해서 처음들어보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비염,기관지에는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집 같은 경우에는 작두콩차를 물로 끓여서 먹고 있는데요~가을, 겨울에 효과가 좋습니다. 단 한두달 먹어서는 좋은게 아니고 꾸준하게 계속 드셔야 합니다.

 

작두콩에는 미네랄,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비염 증상, 축농증 증상의 개선과 함께 기침, 가래를 멈추게 하는 데 큰 도움을 주어서 최애 차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작두콩의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에 흡수되면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한번 믿고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 단 중국산 보다는 국산을 꼭드세요~!!!!


2)녹차

녹차를 자주 마실 경우 혈전 형성을 막아주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녹차의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이 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라 불리는 탄닌 성분이 있는데, 카테킨 성분은 감기 바이러스 활동을 저지시키고, 체내 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준다.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코점막 염증에 의한 비염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3)귤차(진피)

귤차는 저는 한번도 먹어본적은 없고 귤로써 대신해서 먹고 있는데요~ 귤차는 한의학에서 유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꼭 먹어봐야 겠습니다.  귤차도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의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긴하지만 집에서 해먹기에는 약간 불편함이 있습니다.다.

 

만약 집에서 직접 만들려고 하신다면 우선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껍질을 깨끗하게 씻은 후 귤은 먹고 껍질은 잘게 썰어 햇볕에 잘 말린다. 진피는 건비조습의 기능이 있어 알레르기 비염 증세 완화에 도움이 되며, 귤껍질은 잘 건조시켜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단점이 잘못말리게 되면 곰팡이가 필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코막힐때 뚫는 방법

비염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가장 크케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저는 100% 확신합니다. 이 증상은 아마 겪어보신 분들만 아시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과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요즘같이 날씨가 추워지면 보일러를 많이 틀게되는데 이때 집안이 많이 건조하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자기전에 가습기를 먼저 틀고 꼭 따뜻한 차나 물을 한컵 마시고 자는 버릇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는 도중에 꼭 코가 막히기 때문에 옆으로 누어서 자면 코걸이나 코가 답답한 부분을 어느정도 해소하실수 있을꺼라 확신합니다.


두번째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집에서 할 수있는 안전하고 효과있는 방법은 바로 생리식염수를 활용하여 코안을 세척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콧속의 세균과 분비물을씻어내고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인데요 연예인 이상민씨가 코세척을 하면서 한창 뜬 제품처럼 직접 코세척을 아침 저녁으로 해주면 비염을 완화 할 수 있으니 꼭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