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전문가

아이 급성편도염 치료방법 및 예방[부모교육]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 헬스키퍼 입니다.

 

 

오늘 전국 날씨가 영하권이 되면서 진정한 겨울이 된 것 같습니다. 새벽에 출근을 하는데 너무 춥습니다.  이렇게 추워질 수록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저는 요즘 목감기 즉 급성편도염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해서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다가 좋은 정보가 있어서 이렇게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부족한 내용이지만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소통POINT!!!>

1. 편도염 발병원인

2. 편도염 증상

3. 편도염 치료방법 및 예방

4. 편도염에 좋은 음식


 

 

1. 편도염 발병원인

편도염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는 편도의 기능이 약해져 바이러스와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발생합니다.

편도염 환자 중 10세 미만의 어린이가 가장 많은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지요.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아이들은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하며 좀 더 성장한 후에는 세균으로 인해 편도염이 잘 걸린다고 합니다.

 

2. 편도염 증상

체온계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고열과 몸이 떨리는 오한 말을 하거나 침을 삼킬 때 발생하는 통증이 있습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두통과 관절통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지요. 입안에서 불쾌한 냄세가 없어지지 않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급성 편도염에 걸렸을때 고열이 나는 원인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진짜로 편도염 때문에 열이 날 확률 50% 아니면 장염이 겹치면서 열이나는 확률 50%  혹시나 아이가 고열이 지속되면서 변을 무르게 본다고 하시면 장염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병원에 가면 항생제를 사용해서 염증을 우선 가라 앉게 하는데요~ 혹시나 집에서 응급처치를 하는 경우 해열제를 교차해서 사용하시면서 증상을 완화 시키시기 바랍니다.

편도염이 걸리면 대부분 아이들이 목넘김이 불편해서 음식을 먹기 불편해 하는데요~ 될 수 있으면 죽으로 식단을 짜주시고 또한 편도가 붓기 때문에 코가 막히거나 뒤로 넘어가서 기침을 하는 경우 세워서 재우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베게 위에 비스듬히 애기를 안아서 재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잘 못자고 칭얼거리면 대부분 코에 콧물이나 분비물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재우기 전에 코뻥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편도염 치료방법 및 예방

1) 입안청결유지

입안청결손씻기

편도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이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야합니다. 편도염은 입과 코로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따라서 규칙적인 양치와 가글을 통해 입안의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물섭취

또한 충붙한 수분섭취가 필요한데요 특히 환졀기에는 특히 꾸준한 수분 섭취로 입과 목이 마르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적당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4. 편도염에 좋은 음식4가지

 

1)배

 

배는 동의보감을 보면 열을 내려주고 생으로 먹었을 때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회복을 돕는 유기산, 비타민, 아미노산 성분이 매우 풍부하다. 특히 배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때문에 배를 통째로 갈아서 차를 만들어 주시면 목이 편안해진다.

 

 

어린 아기나 산모등은 배를 생으로 먹는 것을 피하는 게 좋으며 원래 도라지나 생강을 같이 달여서 드시면 효과가 극대화 되나 제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렇게 해보았지만 아이들이 못먹습니다. 아마 생강이나 도라지의 향때문에 먹지 않으니 그냥 배하나만 달여서 주시기 바랍니다.

2)도라지

 

도라지에 하면 사포닌이 바로 떠오르시죠? 아마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이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형성해 목을 보호하며 진정, 소염 작용도 탁월하다.

 

3)도라지과 중 하나인 더덕도 마찬가지로 사포닌 성분과 이눌린 성분때문에 폐의 기능도 강하게 해준다고하니 조금씩 달여서 먹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4)매실은 열을 내리고 열 때문에 생긴 갈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 해독작용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부은 목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기는 하는데 아이들이 먹기에는 약간 부답스럽습니다. 마시자 마자 뱉어버리는 우리아이들을 보면 좀 더 큰 후에 주시기 바라며 5살 이전에는 배만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