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부동산 뉴스

한눈에 보는 부동산 역사 공부(feat.대통령)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 헬스키퍼입니다

 

오늘은 제가 관심이 많은 부동산 역사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준비해 보았습니다. 부동산을 공부함에 있어 왜 역사를 공부를 해야 하는지 대부분의 고수분들이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을 왜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저도 짧게 공부한 바로는 역사는 어느정도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꼭 이정책 나오면 상승하고, 하락한다는 기준점이 아니라 어느 정도 흐름은 맞게 흘러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명박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역사에 대해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부동산이 1999년부터 2008년까지 장기 상승한 상황을 맞이한 이명박 정부.
서울 부동산이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장기 상승한 상황을 맞이한 윤석열 정부.

 

2020년과 2021년을 기억하시나요 코로나 이후 돈이 풀리면서 총통화량 증가에 따른 유동성 때문에 엄청난 상승장을 경험해 보셨을 텐데 이후 실시한 규제의 부작용으로 집값이 급등한 상황에서 정권을 받은 부분이 이명박정부와 윤석열 정부가 비슷하다는 말씀입니다.

 

산이 높으면 골이 깊듯 이런 역대급 상승장 여파로 2023년 하락기를 맞으면서 피눈물을 흘리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진짜 못난이가 아니면 우상향 할 거라는 믿음은 저는 있습니다. 저희 집만 보아도 올랐다가 내려갔다 이렇게 계속 반복을 하고 있으니깐요~ 

 

그리고 제가 지켜보는 정책 중 하나는 바로 다주택자를 어떻게 어느 시점에 풀어주는가입니다. 취등록세를 어떻게 풀어주냐에 따라서 다주택자가 전쟁터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다주택자를 꼭 안 좋은 시선이 아닌 좋은 쪽으로 생각을 해도 나는 괜찮을 듯한데 사람들을 너무 한쪽으로만 보는 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  우리나라 대통령별 부동산 역사 공부>

 

 

아직 대선이 오려면 멀었지만 2024년에는 총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민주당이냐 국민의 힘이 되느냐에 따라 부동산 정책은 바뀔 듯한데 그렇게 판타스틱하게 바뀌지 않을 거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네가 먼데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냥 그렇게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해보고 맞는지 확인해 보는 경험도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역사 공부를 해보니 우리나라는 부동산에 대해서는 쫌 진심인 국가인 듯합니다. 리서치를 해보고 설문을 해도 ‘주거 안정 및 부동산 문제 해결’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지역균형에 대한 발전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총선에서 이기는 당 즉 국회의원님께서 는 국민들의 생각을 읽어 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반응형